몽골 주식시장의 Top-20 지수를 통한 시장 효율성 검증

한편 금리스프레드 즉 국고채(3년) 금리와 회사채(3년, AA-) 금리 간 차이는 최근까지 계속 확대되어왔다. 안전자산인 국고채와 위험자산인 회사채 간의 금리 차가 계속 확대되었다는 것은 결국 안전자산에 비해 위험자산의 리스크가 계속 상승해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기업들의 미래 실적전망이 긍정적이라면 이 같은 금리 차 확대는 정상적 현상이라 보기 어렵다. 이론적으로는 주가가 상승하면 금리스프레드는 축소되는 움직임, 즉 금리와 금리스프레드의 상반된 움직임이 타당하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주가의 상승 국면을 이끌어 온 것은 개인투자자들이다. 상반기 내내 개인투자자들은 순매수 포지션을 유지하였고 기관투자자들은 순매도 포지션을 유지하였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사회 안전망에 대한 비용도 향후 크게 증가할 것이다. 자금이 부족해지면 선진국들이 했듯이 결국 세금으로 충당하게 될 것이다. 결국 세금을 더 많이 걷어야 한다는 얘기인데,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나 개인이 돈을 더 많이 벌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세율 인상도, 부자 증세도 필요하지만 결국에는 돈을 벌어야 세금을 낼 수 있다. 그런데 경제가 계속 저성장의 터널에서 신음하게 되면 세금 인상도 쉬운 일이 아니다.
중화권 증시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것은 경기회복에 대한 비관론이 확산된 결과다. 아래 글은 아이투자 특약 밸류워크(valuewalk.com)의 2023년 5월 31일자 글입니다. fx마진거래 기간 영업수익(2911억원)이 8.4% 증가했지만, 매도가능증권의 대규모 손실이 당기순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협공제는 지난 1분기 매도가능증권 자산을 줄이고 만기보유증권을 늘렸다. 한편 동아에스티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의 현황을 보면 지난 3월말 기준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가 23.31%인 200만8140주를 지분으로 지니고 있어 최대주주이다. 수석문화재단이 4만6244주인 0.54%의 지분을, 상주학원이 3만349주인 0.35%, 강신호 명예회장의 아들 강정석 동아쏘시오홀딩스 회장이 2만8774주로 0.33% 순으로 지분을 취득하고 있다.
ETF 보유비중이 클수록 주식 수익률의 일간 시차 종속성이 감소하고 체계적 위험이 증가한다. 이러한 현상은 ETF의 거래활동이 많은 종목에서 강하게 관찰된다. 2022년 6월 말 기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의 시가총액은 25.85조 달러이고, 나스닥은 17.36조 달러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유가증권-코스닥 시가 총액 합계 기준) 시가총액 1.67조 달러 대비 각각 약 15.5배, 약 10배 큰 규모입니다.
본 논문은 2009년 한국은행 금융안정분석국의 금융안정관련 외부연구용역사업에 의해 작성된 것입니다. 알리안츠의 경제고문인 모하메드 엘 에리언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통제력을 되찾아야 한다. 움직이지 않으면 시장을 쫓을 것이고 거기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경고했다. BofA가 6월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현재 펀드매니저들은 평균 대비 현금 포지션이 큰 반면, 주식 포지션은 작았다. BofA는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시장이 “고통스럽게 과매도됐다”면서, 랠리를 위한 상황이 “무르익었다”고 했다. 비트코인은 이날 오후 기준으로 6월 한 달간 가격이 38% 넘게 떨어지며 사상 최악의 달을 기록했다.
이달 초 발표된 미국의 12월 고용보고서엔 고용시장이 여전히 견조하고, 임금상승률은 둔화됐다는 내용이 담겨 ‘경기 연착륙’ 전망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18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 12월 소매 판매는 전월 대비 1.1% 감소해 ‘경기 침체’ 전망과 투심 위축으로 연결됐다. 키움증권 한지영 연구원은 “증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것은 경기침체 문제와 연준 정책 문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인베스코의 멀티에셋 투자를 총괄하는 성창환 포트폴리오 매니저도 “한국이 선진국으로 승격되면 MSCI 지수에 기여하는 한국 주식이 줄어들어 ‘더 큰 연못 속의 작은 물고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소유 주식수로 하면 2년 연속 서울 강남 거주 50대가 1위를 차지했다. 이들이 가진 주식 수는 지난해 기준 11억 8095만주로 2위인 강남 거주 60대 남성(9억 3337만주)보다 27%나 많았다. 해외주식은 외화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환율변동에 따라 투자자산의 가치가 변동되어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널뛰기 장세를 만나면 투자자들은 우왕좌왕 투자의 흐름을 잃고 많은 손해를 보기 십상이다.